캠페인이라는 용어처럼 흔히 쓰이면서도 그 실체를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도 많지 않은 것 같다. 원래 군사용어로 사용되던 캠페인이라는 용어는 이제 광고캠페인을 비롯하여 선거캠페인, 사회캠페인, 공공캠페인 등 폭넓게 쓰이고 있다. 이렇게 넓게 쓰이는 상황에서의 캠페인이란 '특정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일련의 계획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는 일반적인 정의를 할 수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캠페인은 '비교적 많은 수의 수용자(소비자)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구체적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전개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기서 구체적인 목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프로모션에 있다면 이를 광고캠페인이라고 한다.
광고캠페인 중에서도 광고계획 기간이 오랜 기간(1년 이상)에 걸쳐 진행되는 장기캠페인과 비교적 짧은 기간(1년 이내) 동안 실시되는 단기캠페인이 있으며, 장기캠페인은 광고전략이 위주가 되고 단기캠페인은 전술적 요소가 중요시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