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컨셉트는 광고의 기획과 제작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컨셉트란(concept)라는 말은 원래 '개념'이란 의미로 널리 사용되나, 광고에서는 소비자의 눈에 띄게끔 강조하는 점을 뜻한다. 바꾸어 말하면, 광고 컨셉트는 광고주의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알리고 싶은 내용의 집약'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광고 컨셉트는 제품의 특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야 하며, 따라서 마케팅의 여러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제품과 특성과 는 동떨어진 광고 컨셉트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며 때로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