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화면앱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테드 에어(OGQ가 개발한 첫번째 앱) 를 출시한 후 다음 번에 개발할 앱을 구상하면서,
카카오톡이 달성한 1000만 다운로드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자는 계획을 세웠다.
이 같은 목표를 설정한 이유는
첫째, 1000만 사용자를 확보하게 되면, 다음 번에 출시할 앱 또는 서비스의 홍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고
둘째,무료앱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익발생규모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거라고(무료앱시장이 수익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는 말들이 많을 뿐 실증된 사례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목표를 세우고 나서 구체적으로 개발할 앱을 구상하는 단계에서
대부분의 스마트폰 유저가 스마트폰을 구입한 뒤에 처음으로 설치하는 앱이 배경화면 앱이라는 사실을 주목하게 되었고, 안드로이드마켓에는 이미 23,000개의 배경화면앱이 존재하고 있지만 우리가 만든앱이 이 같은 수요를 석권할 수 있다면 카카오톡 보다 다운로드 수가 높을거라고 판단했다.
2. 배경화면앱을 개발하는데는 불과 15일 밖에 걸리지 않았다. OGQ만의 신속한 개발 노하우가 있나?
(1)
실제로 필요한 기능만을 추리고 추려서 만들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과 기획자 혹은 개발자가 만들기 원하는 기능 간에는 차이가 크고, 만족도에서도 적지 않은 차이가 난다. 기능이 많다고 유저가 만족하는 것이 아님에도 개발자 입장에서는 많은 기능을 담으려 한다. 우리는 이 같은 과정에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기에 기능을 대폭 줄여 핵심기능만을 만들기로 했다.
(2)
핵심 기능 이외의 기능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우선순위를 반영했다.
핵심기능을 제외한 기능들을 아예 만들어두지 않으면 앱의 기능이 빈약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항목을 만들어두되 유저들이 항목을 누르면 설문조사 창이 뜨도록 해서 니즈를 표현하도록 했다. 부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항목을 행동의 틀을 바꿔 게임처럼 설문에 응하도록 한 것이다.
(3)
이전에 개발한 코드와 디자인을 최대한 재사용했다.
테드에어를 개발하면서 개발해 두었던 코드와 디자인을 최대한 재사용해서, 동일한 일을 반복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했다.
(4)
팀원간 협동 작업을 줄이고, 완벽한 분리를 통해 각자 독립적인 작업으로 만들었다.
역할분담을 통해 독립적인 작업형태로 구성하게 되니, A가 작업을 완료해야 B가 작업을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여서 각자의 스케쥴에 맞추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 안드로이드마켓에 올려 두 달만에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는데, 이 역시 OGQ만의 치열한 전술과 전략이 있었다고 알고 있다. 다른 앱개발사를 위해 알려주고 싶은 노하우를 소개한다면?
(1)
앱 이름을 사용자들이 많이 찾을만한 "검색어"로 만들었다.
한국: 배경화면, 영어 : Backgrounds
(2)
앱을 미완성 버전으로 보이게 만들었다.유저들이 "이 앱은 지속적으로 당신이 원하는 기능이 추가되는 앱" 이라는 인상을 주려고 노력했다.
(3)
구현되지 않은 기능은 설문조사로 돌려 마켓 리뷰에 불만이 올라오는 것을 방지했다. 투표한 결과가 실시간으로 집게되어 보여지도록 하자, 유저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역할도 했다.
(4)
글로벌 유저들이 자신의 언어로 앱소개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글로벌 유저를 염두해, 마켓에 올라가는 앱설명과 앱 내부 언어도 세계 각국의 언어로 지원했다.
(5)
설문으로 받은 앱의 추가기능 목록이 완성되자, 마켓 댓글달기 기능을 추가했다.
유저들이 앱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배경화면을 3번 설정하고 나면 "마켓에 평점을 달아주세요" 라는 팝업을 띄워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평점을 달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 같은 팝업 평점기능을 추가하자, 평점수가 급등하며 마켓 전체 순위가 계속 올라가 노출율을 높여주는 효과를 얻었다.
(6)
배경을 무작위로 올리지 않고 스토리를 구성해서 올렸다.배경화면 앱에 올라가는 배경화면은 서로 비슷한 사진을2장씩 짝을 지어 올리고 있는데, 이 같은 시도가 사용자에게 정리정돈된 느낌과 재미를 주는 효과를 낳았다.
(7)
쏟아지는 문의 메일과 마켓 댓글에 달린 불만을 즉각적으로 처리했다.유저들은 개발자가 마켓댓글란을 확인하는지 알고 싶어하고,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4. 이번 배경화면앱 개발과 안드로이트마켓 다운로드 1위 달성 경험으로 얻게 된 가장 큰 결과물은?
가장 큰 결과물은 "다음 서비스도 글로벌 1위로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이고, 작은 결과물은 "다음 서비스를 홍보할 충분한 공간이 생겼다"는 것과 "OGQ 앱이면 무조건 설치하겠다"는 팬을 얻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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