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dovol.net/ , http://dovol.youth.go.kr/
자원봉사의 개념과 의미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 말인가?
이 말을 문자가 뜻하는 그대로 해석하면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긴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한자말입니다.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을 볼런터리즘이라 하는데 이 말의 본래 의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유의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원봉사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누구의 강요를 받아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결정해서 남을 위해
또는 내가 사는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바탕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대가를 바라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무보수로 행하는 활동입니다.
청소년자원봉사의 개념과 의미
청소년자원봉사란 청소년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발적인 의도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하여 계획을 가지고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람과 흥미를 느끼고,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소질을 발견하며,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의 영역을 두루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고 배움을 실천해 가는
청소년 수련활동의 한 영역입니다.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은 활동의 주체인 청소년, 활동거리, 활동터전, 자원봉사를 안내, 지도, 조정하는 자원봉사 지도자,
그리고 이를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체계적인 조직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각 부문의 균형적인 발전과 상호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성인자원봉사와 청소년자원봉사와의 차이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성인들의 자원봉사활동과 여러 면에서 비슷하나, 청소년들이 하는 봉사활동은 완전히 자발적인 봉사활동이라기보다는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지도 · 안내되고, 조정 · 평가되어지는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하는 봉사활동은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 자체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청소년 스스로가 배우게 되는
교육적 결과가 더 큰 의미를 갖습니다.
따라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학습(service learning)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폭넓은 봉사활동을 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는 것은 자원봉사가 많은 것을 체험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봉사학습이란 말도 여기에서 기인하는데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그 필요성이 있습니다.
가. 개인적 필요성
① 인간 존중 정신과 태도 형성
봉사활동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아울러 청소년들에게 자기 존재의
의미와 자기 존중감을 깨닫게 해 줍니다. 또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식하게 하며 사회화를 돕는 계기가 됩니다.
② 사회성 개발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사회성을 기르고
자아를 실현하게 합니다.
③ 자신감과 지도력 형성
봉사활동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며 또 잠재적인 지도력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자기를 표현할 기회를 갖게 되어 자신감이 생기며, 다른 사람들과 집단적으로 협동하여 함께
일하는 가운데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잠재적인 지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④ 공동체 의식 함양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도우면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를 극복해 구성원들이 서로 돕고 살아가는 사회를 이룩하려는 공동체 의식을
길러줍니다.
또한 가치있는 삶을 직접 체험하면서 그 의미를 깨닫고 실천과정에서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하며, 이상적인 지역공동체
건설에 대한 기초를 마련해 줍니다.
⑤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 형성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켜 줍니다.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자발성, 협동 정신, 책임감과 같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됩니다.
또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불건전한 일탈 행동을 예방합니다.
⑥ 보람있는 여가 생활
청소년들은 봉사활동을 하면서 의미있는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자기 취미에 맞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여가를 보냄으로써 보람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탈선이나 비행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지닌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⑦ 진로 선택에 도움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이미
습득한 기술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터전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사회를 경험하게 되고 다양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직업 탐색은 장래 자기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의 장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나. 교육적 필요성
① 청소년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봉사활동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보충하고 심화시킬 수 있게 해 줍니다.
곧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의 장을 학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까지 확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② 학교에서의 교육은 이론 중심적이고 제한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학교 교육과는 달리 봉사활동은 체험을 통한 교육으로 청소년들이 성인 생활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③ 봉사활동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교가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지 않고
서로 협력하고 교류할 수 있는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다. 사회적 필요성
① 지역사회의 문제를 정부나 공공기관에 의지하여 해결하려는 태도를 극복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나서서
해결하려는 풍토를 조성하게 될 것입니다.
지역사회에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자발적으로 돕고, 지역사회의 환경을 개선시켜 나가는 등 지역사회 문제를
지역사회 청소년 스스로 해결해 나가려는 자발적인 참여 풍토가 조성될 것입니다.
②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지도를 받음으로써 장차 지역사회의 문제를 담당할 자원 인사로 성장하게 될 것이며,
장차 지역사회에서 활발하게 봉사활동을 펼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역 사회에서는 미래의 자원봉사자를 기른다는 거시적 안목에서 가능한 한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