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캠핑시 안전사고 예방

픽스 2012.07.10 10:58:46 출처:

장마철 캠핑시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몇가지 이야기.

 

요즘 본격적인 장마철입니다. 지난 주도 그리고 이번주도 꽤 많은 량의 비가 올 거라고 합니다.

예전과는 달리 캠핑을 하는 우리들은  일기에 관계없이 야외활동이 가능할 정도의 장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우중 캠핑의 낭만, 따분한 일상의 일탈, 그리고 재충전을 위한 주말 캠핑을 기후에 관계없이 나갑니다.

 

하지만 요즘 처럼 국지성 폭우나 강풍이 동반된 장마철에는 캠핑장 선택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것 입니다.

 

이런 곳 만은 꼭 피하자!!

 

산이 아무리 좋아도 계곡만은 꼭 피하세요.

산 ... 특히 높고 산세가 좋은 산의 계곡일 수록 비가 오면 계곡의 수량이 감당할수 없을 만큼 빨리...많이...급격히 불어납니다.

빗방울이 한두방울 떨어지는 가 싶다보면 눈 앞의 계곡이 어느 덧 텐트를 삼기고 우리 가족을 휩쓸어 갑니다.

어~어 하다 순식간에 벌어지는 일 입니다.

절대... 계곡에는 텐트 치지 맙시다.

 

장마철 계곡에서 물놀이는 하지 맙시다.

비가 와도 날이 추워도 아이들의 물놀이 본능은 말릴수가 없습니다.

비가 올 때 그리고 비가 온뒤 계곡의 유속은 상상할수 없을 정도로 빠르며 거셉니다.

산행중 계곡을 건널때 무릎 정도의 수심만 되어도 건너지 말아야 합니다. 빠르고 거센 유속으로 자칫 넘어지기라도 하면 다시는 일어나지 못합니다.

그냥 물에 쓸려 내려갑니다.

아이들 특히 여름철에는 무조건 물놀이를 하려고 합니다. 절대 계곡에서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물놀이 시켜서는 안됩니다.

지금 비가 오지 않아도 어제 온 방금 전에온 빗물이 산을 타고 불어서 내려 옵니다.

재난 영화를 찍고 싶지 않다면 적어도 장마철에는 절대 계곡에서 야영도 물놀이도 해서는 안됩니다.

 

 

 

비가 많이 오면 산 사태가 나기 싶습니다.

캠핑장 까지의 이동 중 혹은 귀가중 산사태 또는 낙석을 맞게 될수도 있습니다.

산사태 우발지역으로의 캠핑도 자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수 없으면 산사태를 직면 할 수도 있고 재수가 좋아도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곳에서 캠핑을 해야 될까요?

 

일반 야영장은 될수 있으면 장마철에는 피하시고 기본적 시설과 교통상태가 좋은 오토캠핑장 이나 휴양림을 권해 드립니다.

장마철에는 아무래도 당일 나들이 객들도 적어 비교적 휴양림 등을 이용하기 좋은 상태이오니 날 좋을 때 오지 캠핑 등을 하시고 요즘같은 악천우 시에는 시설과 교통 사고대처가 신속히 이루어 질수 있는 곳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오토캠핑장 중에서도 기본적으로 배수시설등이 좋은 곳으로 선택을 하시면 말 그래로의 우중캠핑의 낭만을 편히 즐기실수 있을 겁니다.

 

 

장마철 우중캠핑이 즐거우려면 철저한 준비를.

 

장마철 특히 요즘처럼 강풍이 동반된 폭우가 내릴 경우에 즐거운 캠핑을 즐기시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이들 비 맞고 나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 등이 올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여벌 옷 뿐만 아니라 긴팔 긴바지 윈드브레이커 등도 필히 챙겨 가세요. 물론 어른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중 캠핑 즐기러 갔다가 추운 겨울 개떨듯 타프아래서 떨다 보면 우중 캠핑의 낭만은 딴나라 이야기가 됩니다.

 

간절기용 히터가 있으시다면 요즘 같은 때 매우 도움이 됩니다.

 

장마철에는 비만 오는 것이 아니라 강풍도 함께 옵니다.

타프 및 텐트가 바람에 날려 사라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긴~~펙 준비하세요.

바람이 세다면 여분의 펙 모두 함께 박으시고 정말 바람이 너무 세다면 타프 철수 하시고 텐트도 접으시고 귀가하세요.

짧은 펙이 바람에 그리고 바닥에 스민 빗물로 물러진 땅에서 견디기를 바라는 것은 소말리아가 월드컵에서 우승하기를 바래는 것과 같습니다.

긴~~펙을 준비하시고 스트링도 굵은 것으로 보강해 주세요.

 

여름철 식중독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손 발 깨끗이 씻고 칼 도마의 위생관리도 철저히 하시고 특히 쿨러의 음식물 보관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식중독 ...설사 몇번으로 끝날수도 있지만 병원에 입원..심하면 사망도 할수 있는 위험한 병입니다.

날것 먹다 남은 음식 등은 지양하세요.

매끼 신선하게 보관된 식재료를 이용해 위생적으로 조리해 맛있게 드시고 남기지 마세요.

 

비가 오면 캠핑장 내의 모든 곳이 미끄럽습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낙상사고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쪼리류의 슬리퍼들 바닥이 미끄러운 제품들을 신고 계시다면 특히나 조심하세요.

바닥이 미끄럼방지된 슬리퍼 샌들 장마를 착화 하세요.

 

죄가 없어도 재수 없으면 천둥 번개에 놀라고 벼락 받을수 있습니다. 주변에 낙뢰가 될만 한 곳은 피하세요.

 

한적한 솔로 모드 보다는 여러사람이 있는 곳으로 캠핑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병원 등 긴급상황시 소요시간등을 고려 하여 캠핑장을 선택하세요.

 

이 이외에도 많은 주의 사항과 고려사항이 있을 텐테 우리 칸프스 회원 여러분의 정보를 모아주세요.

 

아무튼 장마철에도 캠핑은 계속 되어지고 또 그 캠핑이 항상 행복하고 즐거운 캠핑이 될수 있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