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상의 장점 특정 오디언스 계층의 도달가능 라디오가 광고매체로서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오디언스 계층에 대한 선별성이 높다는 점이다. 프로그램의 전문화(programming specialization)를 통해 라디오 방송국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소리(sound)를 가지고 특정 계층을 끌어 들이고 있다. 예를 들면 특정 종교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종교방송, 청소년 대상의 심야 음악 방송, 출퇴근 직장인을 대상으로하는 교통 안내 방송, 주부 대상의 주부 토크쇼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높은 빈도의 확보 용이 상당량의 반복노출이 필요할 경우 라이도는 매우 이상적인 매체이다. TV와는 달리 1개월 운행 비용이 저렴하며 시간대 확보도 용이하다. 따라서 이런 장점 때문에 흔히 라디오는 TV나 신문의 보조 매체(supporting medium)로 활용된다. 특히 TV와 동일한 CM을 라디오에서 청각 재생(audio replay)하므로써 광고 인지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수단이 된다.
교통 인구의 접근 가능 오늘날 자가용 보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차안의 라디오를 통해서 기상, 교통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 또 라디오는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각종 옥외 활동(특히, 하계휴가) 인구에 대한 도달범위도 높다.
신축성TV와 마찬가지로 라디오도 전국적인 노출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노출도 가능하다. TV네트워크의 커버리지가 미약하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라디오 매체를 이요하므로써 목표 GRPs를 보충해 줄 수 있다. 또 광고 제작물의 수정이 타매체에 비해 비교적 용이하며 빠르다는 장점도 있다.
- 이용상의 한계점
- 메시지의 짧은 전달시간
청각에 의한 노출이 어느 정도의 회상을 보장하며, 청각 재생을 통해 TV의 광고인지율을 보조하기도 하지만 메시지의 노출 시간이 TV와 마찬가지로 짧고, 게다가 청각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회상이나 보조의 정도가 매우 낮다.
- 광고주의 인식
광고주들은 라디오 매체의 광고효과에 상당히 부정적이면서도 TV광고시간의 확보를 위해 어쩔수 없이 라디오 광고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 오디언스 자료의 부족
타매체에 비해 오디언스 측정자료가 매우 부실한 점도 라디오 광고의 매체 계획 및 이용에 장애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