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상의 장점 빈도의 확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일과가 일주일 내내 비슷하며 그 일과를 위한 이동지역도 일주일 내내 비슷하다. 따라서 옥외광고는 교통인구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원하는 지역도 선택할 수 있다.
광고제작물의 대형화 옥외 광고는 다른 대중 매체에 비해 광고물을 가장 크게 제작할 수 있는데 광고의 관심을 유발하는 데 있어서는 크기(size)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때 제작물의 색상이나 디자인이 독특하면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더 높은 관심을 유발하게 할 수 있다. 주로 옥외 광고의 내용은 간단한 카피나 로고만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소비자들로부터 주의를 끌기 쉽다는 측면도 있다.
- 이용상의 한계점
- 정보 제공력의 부족
옥외 광고에서 간결한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단순히 제품명의 인지도를 얻기 위해서는 유리하지만 제품의 충분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는 불리하다.
- 낮은 상기도
옥외 광고매체의 도달범위가 넓지만 이 도달범위가 반드시 메시지의 상기(recall)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메시지의 독창성은 상기도를 좌우하지만 옥외광고매체는 그 속성상 메시지의 높은 독창성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사람들이 옥외광고물을 접하고도 무엇을 보았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