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종류 | |
---|---|
기능별 분류 | ▲단기 직접 행동 광고 ▲장기 직접 행동 광고 ▲간접 행동 광고 |
광고 지역별 분류 | ▲전국 광고 ▲불럭 광고 ▲소매 광고 |
광고 대상별 분류 | ▲소비자 광고 ▲산업 광고 ▲유통 광고 ▲전문 광고 ▲농업 광고 |
광고 소구 내용별 분류 | ▲상품 광고 ▲기업 광고 ▲상품·기업 절충 광고 |
광고 소구외 타입별 분류 | ▲감정 광고 ▲이유 광고 |
수요별 분류 | ▲기본적 수요 광고 ▲선택적 수요 광고 |
커뮤니케이션 스펙트별 분류 | ▲인상 광고 ▲설득 광고 |
광고 매체별 분류 | ▲신문 광고 ▲잡지 광고 ▲라디오 광고 ▲텔레비젼 광고 ▲옥외 광고 ▲교통 광고 ▲영화 슬라이드 광고 ▲다이렉트 메일(DM) 광고 ▲신문 삽입 광고 ▲그외의 직접 광고 ▲POP 광고 ▲특수 광고 ▲그외의 광고 |
상품 라이프 싸이클별 분류 | ▲도입 직전기 광고 ▲도입기 광고 ▲성장기 광고 ▲성숙기 광고 ▲쇠퇴기 광고 |
-출처: 이견실(1996), 100문 99답으로 엮은 현대광고입문, 서울:나남, pp.27-29.
광고의 분류 | ||
---|---|---|
분류기준 | 대분류 | 세부분류 |
광고상품 | 일반상품 조직 개념 사람 | 상품광고/서비스광고 기업광고/공공단체광고/비영리단체광고 공익광고/의견광고/사과광고/공고 정치인광고/구직광고 |
목표청중 | 개인소비자 단체 | 소비자상대광고/전문인상대광고 산업광고/유통경로내광고/조합상대광고 |
사용매체 | 방송광고 인쇄물광고 옥외광고 기타매체광고 | TV광고/라디오광고 신문광고/잡지광고 옥외간판광고/옥내외 상징물광고 PC 이용광고 등 |
추구목적 | 영리광고 비영리광고 | 상품광고/기업광고 공익광고/개념광고/사람광고/정보광고 |
지역범위 | 국제광고 국내광고 | 다국가광고/특정국가내광고 전국광고/지역광고 |
개인에게 직접 전달여부 | 직접광고 간접광고 | 직접우편/전단광고 (직접광고 외의 대부분광고) |
광고주체 | 생산자광고 소매광고 | 기업광고/상품광고/판촉광고 세일광고/행사광고 |
광고문안 | 인지적 광고 감성적 광고 | 사실전달형/설득형/상기형광고 정, 향수, 깨끗함 등 감성소구형광고 |
광고개념 실현방식 | 소개방식 음악사용 특수기법 설득방법 모델특성 | 단순소개형/드라마형/비교형 광고 CM음악/주제음악/배경음악/무음악 광고 만화/특수처리/일반 광고 비교/결론유보/양면성/반복형/일반 광고 연예인/전문인/일반인모델 광고 |
삽입시간 | 프로그램광고 기타 시간광고 | 일반프로그램광고/스포츠광고/특집광고 스파트광고/자막광고/시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