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서는 특정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한결같이 호의적으로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경향을 태도라 한다. 따라서 태도는 본능·욕구와 같이 인간의 행동을 규정하는 한 요인이다. 그러나 이는 천부적인 것이 아니라 학습경험에 의해 체계화된 심리적인 준비과정이다.
소비자태도란 바로 소비자들이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며, 이는 광고나 기타 다른 정보채널을 통한 학습경험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소비자태도는 소비자행동을 규정하는 한 요인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소비자태도는 개별기업이나 한 나라의 경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시장조사에서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태도나 가치관 변화의 조사가 커다란 주제가 되고 있다. 또 소비자태도는 소비자라는 관념에서 본 태도이며, 당연히 사회적 태도 및 생활태도와 관련된다.